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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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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림성심대학교 사회복지과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1-1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면담 사정이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인과 환경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개입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이다.
사회복지의 지식, 기술, 가치 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제공함
클라이언트와의 면담 시 클라이언트의 개인정보, 환경정보를 수집하는 기술을 교육함
사회복지사로서 필수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사회복지 관련 개념 및 용어, 사회복지분야, 정책 및 제도, 과제와 전망에 대한 지식을 제공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학의 기초과목으로서 인간행동에 대한 제반 이론과 인간발달단계의 단계별 특성 및 발달과정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적 요소들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의 이론과 실제의 토대를 구축한다.

인성과 소통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능력 증진
대학생활 적응능력 향상
학과 및 대학에 대한 소속감과 공동체의식 증진
타인을 위한 배려, 나눔, 봉사의 실천

사회봉사1

자원봉사 혹은 사회봉사(volunteerism)란 의지 혹은 선택이라는 의미의 라틴어 voluntas에서 유래한다. 자원봉사는 금전적 보상 없이 자신의 자유의사에 의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사회를 위해 행하는 공익적인 모든 활동을 말한다.

케어복지론

케어복지론은 중풍, 치매, 등으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장애노인들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이들이 삶의 질을 확보하고 이에 따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케어복지에 대한 확실한 이해와 케어기술의 체계적인 학습을 목표로 한다.

청소년복지론

사회심리적, 심리역동적, 사회문화적 및 생태적 관점에서 청소년의 문제를 살펴보며, 또한 성장에 지장이 있거나 비행에 관련된 청소년들을 평가하고 치료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개입방법과 치료양식을 학습한다.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과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가치, 청소년복지의 역사, 정책 및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건강가정론

건강가정의 개념과 요소, 가족발달주기에 따른 가족의 특성, 건강가정관련 법과 정책,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건강가정프로그램들의 내용 등을 파악하고 건강가정프로그램에 대해 홍보전략을 세우고 홍보물을 제작할 수 있다.

1-2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지식, 기술, 가치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과정의 각 단계별 구체적인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사례관리의 실천 기법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고 사례개입계획서를 작성하도록 수업을 운영한다.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론은 우선 노인의 심리특성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배우고, 노인생애체험이라는 직접 경험을 바탕으로 노년기의 삶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 수업에서는 성공적 노화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알아보고, 노년기 필요한 사호복지적 접근으로 소득보장, 건강보장,주거보장,고용보장, 사회서비스제도를 강의를 통해 배울 것이다.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노인복지 정책, 실천, 전달체계에 대한 논문비평과 노인면접을 수행한다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업 기획이란 사회복지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하여 미션, 비전 및 전략 수립, 예산편성과 성과를 관리하는 능력이다. 사회복지조직 인사관리란 사회복지시설(기관) 내에서 직원 급여를 받고 일을 하는 인력에 대한 인력수급기획, 인력관리, 인력교육을 하는 능력이다.,사회복지조직 재무관리란 기관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사업예산 수립, 회계 관리, 예산 통제 및 관리, 추가 예산 심의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이다.,사회복지조직 정보자원관리란 사회복지조직의 정보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컴퓨터 활용, 보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업무시스템을 적절하게 운용하는 능력이다.,사회복지조직 자원개발이란 사회복지조직의 인적 및 물적 자원을 개발하기 위하여 자원봉사자, 후원자를 발굴, 교육, 관리하며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능력이다.,사회복지조직 홍보란 지역사회주민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사회복지조직의 역할 및 사업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하여 조직이미지 관리,홍보 및 대외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이다.

가족복지론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에 따른 가족의 변화 및 가족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한국의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전달과정 등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가족이 겪는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가족복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가족복지 관련활동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교사회복지론

본 교과목은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학생 및 학교에 대한 이해 그리고 학교사회복지 관련 이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가족, 학교,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실천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뿐만 아니라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방안과 비전을 공유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의 전문적인 실천능력을 개발한다.

인성멘토링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능력 증진
대학생활 적응능력 향상
학과 및 대학에 대한 소속감과 공동체의식 증진
타인을 위한 배려, 나눔, 봉사의 실천

사회봉사2

자원봉사 혹은 사회봉사(volunteerism)란 의지 혹은 선택이라는 의미의 라틴어 voluntas에서 유래한다. 자원봉사는 금전적 보상 없이 자신의 자유의사에 의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사회를 위해 행하는 공익적인 모든 활동을 말한다.

의사소통능력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거나 문서를 통해 의견을 교환할 때, 상호 간의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또한, 글로벌 시대에서 필요한 외국어 문서이해 및 의사표현 능력도 요구된다. 이와 같이,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업무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

2-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개인상담은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환경과의 조화로운 삶을 유지하도록 돕기 위하여 상담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개입방법이다.,집단상담이란 집단구성원 간의 역동적 관계를 바탕으로 개인의 관심사, 대인관계, 사고 및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능력이다.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연구의 과학적인 방법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학생들은 수강기간동안 실제 사회복지 조사연구계획서를 작성해볼 것이다.

지역사회복지론

욕구조사란 욕구조사계획에 따라 조사도구 작성, 조사실시, 통계처리, 조사결과를 해석하는 능력이다.,사회문제사정이란 사회문제를 설정하고 파악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이다.,주민조직화란 지역사회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화 대상을 선정하여 주민 지도자를 발굴하고, 주민 교육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며, 자조모임을 결성하는 능력이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사회복지조직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아동복지론

사회복지, 교육 및 건강 등 다양한 영역에서 아동과 아동복지 및 아동문제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으며, 사회복지실천 현장과 아동교육의 장에서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의식이 날로 증가하고 있음. 이에 아동복지법을 비롯한 아동성장발달에 영향을 주는 많은 법들이 개정 및 제정되고 아동을 위한 사업과 프로그램이 도입제도화되고 있음. 아동복지실천현장에서 새로운 대상을 발굴하고 이들을 위한 실천 기술 습득에 필요

사례관리와 창업

본 교과목에서는 제반 사례관리 이론과 실천기법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대상자의 개별성과 특수성을 근간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정보능력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고, 이러한 제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이다.

2-2

장애인복지론

사회복지의 한 영역인 장애인복지 실천을 위한 기본 지식과 다양한 이슈들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장애인의 개념과 범주를 비롯해 장애인복지정책, 전달체계와 더불어 장애관련 이슈와 쟁점들에 대해 배운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문제사정이란 사회문제를 설정하고 파악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이다.모든 사회복지 정책은 현재의 삶을 살고 있는 사람과 공동체의 복지적 문제를 사정하고 대안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미래의 삶에 대한 계획을 준비하는 기록과 약속의 과정 이었다.사회복지정책론과 관련된 NCS의 중요 능력단위를 사회문제 사정으로 선택한 이유이다.

사회복지법제론

현대사회에서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사회정의 실현을 위해 법의 필요성은 점차 강조되고 있다. 사회구성원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사회복지에서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의 근간을 이루는 것으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필수적 요소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 관련법 학습으로 사회복지제도에 대한 법학적 지식을 배양하고, 사회복지법제에 대한체계적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최근 정신건강, 중독, 재난 등의 사회문제가 이슈화 됨에 따라 정신보건사회복지의 필요성은 증대되고 있으며, 정신보건사회복지의 분야도 점차 다양화되고 세분화 되어 가고 있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가 정신적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돕는 데 있어 가져야 할 기본지식,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을 정신보건 현장에서 적용, 응용할 수 있는 방법, 정신보건 분야에서 일을 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지식 및 기술들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이를 통해 졸업 후 다양한 진로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수 있는 과목이다.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상담 및 치료가 하나의 전문영역으로 자리 잡기까지의 발달사를 살펴보고, 개인과 가족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는 가족상담 이론과 치료기법 등을 다룬다. 또한 가족체계의 기능과 적응력을 평가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학습하고, 역기능적인 가족 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유용한 접근방법을 다룸으로써 가족생활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갖출 수 있는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정생활교육

가정생활교육은 가족문제의 발생빈도, 기간, 강도를 줄이고 가족생활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은 사회에서의 가족, 가족의 내적 역동 인간성장과 발달, 성, 대인관계, 가족자원관리, 부모교육과 지도, 가족법과 공공정책, 윤리 등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