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 소개

Home > 학과비전 및 교육과정 > 교과목 소개

한림성심대학교 사회복지과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교과목 소개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지식, 기술, 가치 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와의 면담 시 클라이언트의 개인정보, 환경정보를 수집하는 기술을 교육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로서 필수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사회복지 관련 개념 및 용어, 사회복지분야, 정책 및 제도, 과제와 전망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학의 기초이론 교과목으로서 사회복지의 세부분야를 심도 있게 학습하기에 앞서 인간행동과 발달, 사회체계의 다양한 요소들과 이들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인간심리, 인간발달 및 사회체계이론들을 사회복지의 임상적, 정책적 실천의 맥락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인성과 소통
(Character and Communication)

지도교수 1명과 지도학생이 그룹을 형성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한 인성의 필수요소인 책임, 팀워크, 배려, 나눔, 봉사, 감사의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하고 보다 바람직한 대학적응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함

사회봉사1
(Social serviceⅠ)

사회봉사 활동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지역사회 사회봉사 활동을 장려 및 촉진하여 수업시간을 통하여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함

케어복지론
(Care Work)

케어실천이란 중풍, 치매 등으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장애노인들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삶의 질을 확보하고 이에 따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케어복지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케어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함

청소년복지론
(Youth Welfare)

청소년의 특성과 복지 정책을 이해하며 청소년의 인권과 청소년 관련법과 정책, 행정을 학습하여 대상자별 특성과 실천방법을 이해하고 계획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함

건강가정론
(Healthy family)

가정생활과 가정생활을 둘러싼 변화양상을 반영하면서 어떠한 형태의 가정이든 행복하게 살아가야 할 일상의 권리에 주목하면서 다양한 가정의 건강성 증진을 위해 법과 정책, 사업과 프로그램, 전담인력 등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함

사회복지실천론
(The Theory of 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지식, 기술, 가치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천과정의 각 단계별 개입방법을 설명할 수 있으며 사례관리의 실천기법을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함

노인복지론
(Social Services for the Elderly)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을 위한 정책개발, 프로그램 운영 및 자원연계 실천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함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검토하여 합리적인 사회복지기관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함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ies)

가족상담은 가족문제를 명료화하고 가족 내 상호작용 및 환경적 요인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가족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가족복지의 기본 개념과 의미를 이해하고 가족복지 실천 현장에서 현대가족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함

학교사회복지론
(School Social Work)

아동 청소년기의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또래 집단의 활동을 하고 있는 학교 공동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교 내 외의 또래 집단간의 관계와 역동을 이해하며 학교 구성원의 빈곤, 학교폭력, 약물 등 심각한 사회적 문제와 다문화, 중도 입국 등 학교 구성원의 다양화를 학교사회사업의 특성을 반영한 사례관리 및 실천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인성멘토링
(Character Mentoring)

인성멘토링은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을 바탕으로 개인 및 대인관계 발달, 학업발달, 진로박달 영역에서 인성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함

사회봉사2
(Social serviceⅡ)

사회봉사 활동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지역사회 사회봉사 활동을 장려 및 촉진하여 수업시간을 통하여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의사소통능력
(Communication ability)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함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로서 요구되는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등 핵심적인 실천기술을 습득하고 사례에 직접 적용하도록 하며 또한 개인, 가족, 집단 등 사회복지실천 대상에 따른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실천의 단계별로 적용하며 사회복지실천의 결과를 적절히 평가하고 과정을 기록하는 능력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함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Survey)

사회복지프로그램 욕구조사란 프로그램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조사 설계와 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와 욕구를 사정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함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Organization)

욕구조사계획에 따라 조사도구 작성, 조사 실시, 통계처리, 조사결과를 해석하는 능력, 사회문제를 설정하고 파악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 지역사회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화 대상을 선정하여 주민 지도자를 발굴하고, 주민 교육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며, 자조모임을 결성하는 능력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함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 운영하며 평가하는 과업을 다루어 사회복지 조직 내에서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함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의식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아동성장발달에 영향을 주는 많은 법들이 개정 및 제정되고 아동을 위한 사업과 프로그램이 도입 제도화되고 있는 환경에서 새로운 아동 대상을 발굴하고 이들을 위한 지식, 기술 및 태도 등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함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Actual)

사례관리 이론과 실천기법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대상자의 개별성과 특수성을 근간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함

정보능력과 창업
(Information ability and business)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 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고, 이러한 제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함

장애인복지론
(Welfare for the Handicapped)

장애인복지 실천을 위한 기본 지식과 다양한 이슈들을 연구하며 장애인의 개념과 범주를 비롯해 장애인복지정책, 전달체계와 더불어 장애관련 이슈와 쟁점들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함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 정책은 현재의 삶을 살고 있는 사람과 공동체의 복지적 문제를 사정하고 대안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미래의 삶에 대한 계획을 준비하는 기록과 약속의 과정으로 사회복지정책론과 관련된 NCS의 중요 능력단위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함

사회복지법제론
(Social Work Laws)

사회복지시설이 설치되도록 인·허가하고, 원활히 운영되도록 지도감독 및 컨설팅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함

정신보건사회복지론
(Social workin mental health)

사회복지사가 정신적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돕는 데 있어 가져야 할 기본지식,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을 정신보건 현장에서 적용, 응용할 수 있는 방법, 정신보건 분야에서 일을 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함

가족상담 및 치료
(Family Counseling)

개인과 가족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는 가족상담 이론과 치료기법 및 역기능적인 가족 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유용한 접근방법을 다룸으로써 가족생활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갖출 수 있는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함

가정생활교육
(Family life education)

가족문제의 발생빈도, 기간, 강도를 줄이고 가족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에서의 가족, 가족의 내적 역동 인간성장과 발달, 성, 대인관계, 가족자원관리, 부모교육과 지도, 가족법과 공공정책, 윤리 등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함

자기관리와 진로설계
(Self-management and career design)

본 교과목은 대학생활에 건강하게 적응하고 자기탐색과 전공 및 진로에 대한 이해를 넓혀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진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함